본문 바로가기
청정남 주식이야기

잘 알려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좋은 기업: 티씨케이

by 캐구리 2021. 8. 2.
반응형

기능성 세라믹 부품소재 전문기업, 티씨케이


티씨케이 기업분석 / 출처. 네이버증권

동사는 1996년 8월 고순도 흑연제품의 제조, 수입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한국 도카이카본'으로 설립됨.

동사는 공장 및 기업부설연구소를 가지고 있으며, 2003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주력제품은 국내 최초로 가공공정, 고순화공정, CVD SiC-Coating 공정의 일괄생산체계로 제조되고 있는 반도체 및 태양전지 Grower 장비부품인 고순도 Graphite임.

티씨케이 펀더멘탈 / 출처. 네이버증권

 

2분기에 매출 662억 원, 영업이익 259억 원 달성

티씨케이는 반도체 식각 공정용 소재/부품으로 사용되는 실리콘 카바이드 링을 공급하는 업체로 주요 고객사는 글로벌 탑티어로 꼽히는 식각 장비 공급사이다. 2021년 1분기에 매출 630억 원, 영업이익 239억 원을 달성한 이후, 2021년 2분기에 매출 662억 원, 영업이익 259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기 대비 5,02%, 전년 동기 대비 17.72% 상승한 수준이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8.42%, 전년 동기 대비 31.72% 수준으로 매출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한 느낌을 준다.

시장의 기대치가 높았으나 실리콘 카바이드 링이 평소와 다름없이 주요 고객사향으로 꾸준히 판매되었고, 영업이익 259억 원은 매출 규모나 마진율을 감안할 때 호실적이라고 느끼게 한다.

티씨케이 영업 잠정 실적 /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전방산업에서 반도체 회로의 미세화와 셀 구조의 고단화 지속

실리콘 소재/부품 업종에서 하나머티리얼즈와 티씨케이가 잠정적인 실적발표를 마쳤으며 하나머티리얼즈의 실적이 컨센서스를 좀 더 상회한 느낌을 준다. 양사 모두 다음 분기에도 매출 성장 및 고마진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실리콘 소재/부품의 성장 동력은 반도체 회로의 미세화와 반도체 셀 구조의 고단화인데, DRAM과 NAND Flash에서 변화가 지속되기 때문에 전방산업의 앞날은 밝아 보인다. 

 

NAND Flash 구조는 중장기적으로 200단 이상으로 고단화

삼성전자는 실적 컨콜을 통해 DRAM 14nm의 5개 Layer에 극자외선 노광 장비를 적용해 2021년 하반기부터 양산한다고 발표했고, NAND Flash에서는 더블 스택의 176단 구조의 소비자용 SSD를 하반기부터 본격 양산한다고 발표했다. 메모리 및 비메모리 반도체용 공정소재/소모품을 공급하는 Entegris(ENTG US)는 전방 산업의 NAND Flash 고객사들이 128단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일부 고객사는 176단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고, 대부분의 고객사들이 200단 이상의 적층화를 추진한다고 언급했다. 삼성전자도 실적 컨콜에서 200단 이상의 NAND Flash 동작 칩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전방 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티씨케이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6만 원을 유지한다.

 

 

 

 

 

출처. 

하나금융투자 김경민 애널리스트 기업분석 자료

네이버증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