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정남 공모주(IPO)이야기

[코스닥기술특례상장] 커넥티드카 솔루션 전문기업: 오비고(OBIGO)

by 캐구리 2021. 6. 9.
반응형

출처. 오비고 공식홈페이지

오비고(OBIGO)는 세계 최초의 휴대폰 WAP 브라우저 솔루션회사로 출발하여, 17년 간 축적된 임베디드 브라우저 기술을 바탕으로 오비고 앱 스토어 제품을 통해서 글로벌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회사를 지향하고 있다. 웹 플랫폼 시장에서 일부의 제품을 상용화한 경쟁사는 있으나 모든 상용화 제품을 보유한 단일 솔루션 업체는 오비고(OBIGO)가 유일하며 5개의 핵심 제품군 중에서 4개 제품군에서 세계 최고의 상용 이력을 보유하고 있는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이다.

 

최근 오비고(OBIGO)는 기관수요예측 일정을 본래 21. 6. 7. ~ 8 양일간 진행하려 했지만 21. 6. 28 ~ 29일로 변경했다.

오비고가 성장성은 높은 반면 아직 이익창출이 본격화되지 않아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택했는데, 아마도 기술특례 상장에 대해 금융감독원의 까다로운 심사기준 때문인 것으로 나타난다. 금융감독원의 증권신고서 정정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를 수정하기 위해 기관 수요예측일을 미룬 것으로 보인다.

 

오비고(OBIGO)는 AGB 브라우저, 앱 프레임워크, 개발 툴킷, 앱 스토어 등을 개발 운영하며 연간 100억 원 안팎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핵심 사업 파트너는 글로벌 1위 차량용 운영체제(OS) 기업인 블랙베리 QNX다. 2016년 10월 파트너십을 맺은 후 '차량 IT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글로벌 스마트카 부품사들이 적용하는 소프트웨어를 표준화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1. IPO 일정

출처. 38커뮤니케이션 / IPO일정

2. 공모사항

출처. 38커뮤니케이션 / 공모사항

3. 공모 정보

출처. 38커뮤니케이션 / 공모정보

오비고 IPO 주관사는

NH투자증권

 

4. 장외시장 동향

출처. 38커뮤니케이션 / 장외시장동향(21. 6. 9. 기준)


오비고(OBIGO)는 지난해 매출 116억 원에 영업손실 10억 원을 기록했지만 3년 뒤 2023년엔 매출 398억 원으로 2020년보다 세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영업이익은 220억 원으로 대규모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네요.

오비고(OBIGO)는 기술특례 상장기업으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더욱 주목되는 회사이며 최근 고객사와의 협력이 강화되어 다가오는 2023년까지 로열티 매출액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소프트웨어 탑재 차량 수에 변함이 없다면 공모 가격은 메리트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네요. 관심 가지고 공모 지켜보길 바래요!

 

 

파트너스활동을통해일정액의수수료를제공받을수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