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정남 일상이야기

[정보가 미래다] 국토교통부, 경기도 공공재개발 후보지 4곳 선정

by 캐구리 2021. 7. 16.
반응형

공공재개발 광명, 고양, 화성 7천 호 추가, 수도권 3.2만 호 확보!


국토교통부와 경기도는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에 따라 도입한 공공 재개발 사업을 시행할 경기도 내 후보지 4곳을 선정하였다. 이번 후보지는 서울시 외 지역에서 최초로 선정된 것으로 공공재개발을 통해 광명, 고양, 화성 구도심의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총 7천 호의 신축주택 공급이 기대된다.

 

출처. 국토교통부

이번 후보지 선정으로 현재까지 서울, 경기에서 28곳의 공공 재개발 후보지가 발표되어, 직주근접성 높은 수도권 도심에서 총 3.2만 호의 신축주택 공급 기반이 마련되었다.

 

광명시 광명7R 재개발

광명 7R은 '07년 광명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 관리되었으나 금융위기에 따른 분양수요 감소 등으로 사업성이 악화되자 2014년도에 주민동의를 거쳐 정비구역에서 해체되었다. 향후 공공재개발을 전제로 현재 2종 주거지역인 후보지의 종상향을 검토할 예정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7호선 역세권(광명사거리)에 직주 근접성 높은 분양주택과 양질의 임대주택을 공급하게 될 전망이다. 

 

고양시 원당 6, 7 재개발

원당6과 원당7은 '07년 원당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었으나, 그간 재개발 추진 동력이 부족하여 '18년도에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관리되어왔다. 단,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활성화 계획이 수립되거나, 공공재정이 투입되지 않은 점, 인근 원당4구역과의 연계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공공 재개발 후보지로 선정키로 하였으며 앞으로 1, 2종 주거로 관리 중인 용도를 상향하여 주민 부담을 완화하고, 고양시 원도심의 정비도 촉진할 계획이다.

 

화성 진안 1-2 재개발

진안 1-2는 '14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주민 및 지자체의 추진동력 부족으로 사업이 정체된 지역으로, 공공재개발을 통해 그간 택지개발이 주로 이루어졌던 화성시에서의 정비사업 선도사례를 창출할 계획이다.

 

출처. 국토교통부

 

공공재개발 사업혜택 및 기대효과

공공재개발은 공공이 공적지원을 받아 정체된 정비사업을 정상화하고, 사업 속도도 높여 도심 내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사업으로 주민이 공공시행자 지정, 임대공급 확대 등에 동의하면 공공이 해당 사업에 도시규제 완화(도시계획위 심의를 거쳐 국토계획법 상 상한120%까지 건축 허용, 증가한 용적률20~50%은 주택으로 기부채납), 분양가상한제 제외 등 특례를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출처. 국토교통부
출처. 국토교통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