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정남 부동산이야기

남들이 모를 때 곧 기회: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혜지역 2탄

by 캐구리 2021.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주요 노선과 수혜지역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도 대한민국 10년에 걸쳐 교통망의 근간이 되는 국가 철도망 계획을 살펴보고 정보를 남들이 모를 때 빠르게 정보를 수집해 보도록 해요. 부동산 또 기회는 옵니다.

2021.07.04 - [리치몬드의 부동산이야기] - 정보가 곧 기회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주요노선 수혜지역

 

정보가 곧 기회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주요노선 수혜지역

국토교통부 발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혜지역은 어디일까?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 별내선 연장, 분당선연장 지난 6월 29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fallinmoney.tistory.com

인천2호선 고양연장(인천서구 ~ 고양 일산 서구)

인천2호선 고양연장선 / GTX-A노선 예정지 킨텍스역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인천2호선 고양연장 노선은 검단신도시 서쪽에서 고양시 서쪽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인천 서구와 고양 일산서구를 지하철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 점이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개통 예정인 GTX 정차역과의 환승에 있을 듯하네요. 특히 현재 착공에 들어가 GTX 노선 중 가장 빠르게 개통 예정인 GTX-A 노선 킨텍스 역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 노선의 핵심인 거 같네요. 고양 일산 서구 특히 탄현동 중심으로 거주하는 분은 환승을 통해 GTX-A 노선을 통해 삼성, 판교 등 주요 일자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점이 기대되네요. 

 

송파하남선(오금 ~ 하남시청)

송파하남선 / 교산신도시 예정지

오금에서 하남시청까지 연장되는 송파하남선의 핵심은 3기 신도시로 주목받고 있는 교산 신도시인 거 같네요. 교산 신도시 교통대책으로 이미 추진 중이었던 3호선이 오금에서 하남시청까지 연결되면 그 중간에 있는 교산 신도시에 2개 정거장이 정차할 예정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교통호재를 얻게 되네요. 

이달 7월 15일 드디어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 1차 지역에 대해 사전청약이 진행되며 각 지역별 분양 가격이 주변시세의 60~ 80%로 공급된다고 하네요. 1차 사전청약지인 인천 계양, 남양주 진접 2, 성남 복정 1, 의왕 청계, 위례 등 4,333가구가 공급되며 분양가는 인천 계양과 남양주 진접 2 지구가 3억 원 ~ 4억 원, 의왕 청계 2 지구가 4억 후반 ~ 5억 원 수준, 위례는 5억 후반대, 성남 복정 1 지구는 5억 후반 ~ 7억 원 수준으로 공급 예정이라고 하니 아마도 교산 신도시도 주변 시대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공급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주변시세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 가격 및 교통대책까지 갖춰질 예정이라 교산 신도시가 추후 기회의 땅이 되겠네요. 

 

위례삼동선(위례 ~ 삼동)

위례삼동선 / 삼동역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선정된 위례삼동선 연장이 주는 의미는 아무래도 경기 광주 지역에 주는 의미가 클 것으로 보이네요. 기존 경기 광주 지역은 경강선 노선이 하나만 있어 경강선을 타고 판교와의 접근성이 좋았는데 서울과의 직접적인 접근성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삼동역에서 출발하는 위례삼동선이 연장되면 판교와의 접근성뿐만 아니라 서울 송파와의 접근성까지 좋아지겠네요. 광주 삼동역 주변은 현재 발전이 더디지만 추후 수혜지역으로 각광받으며 분양물량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대장홍대선(부천대장 ~ 홍대입구)

대장홍대선 / 원종역 주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선정된 대장홍대선은 기존에 예정되어있던 원종홍대선을 3기신도시인 부천 대장지구까지 연장해 3기신도시 교통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네요. 서해선 연장선인 원종역은 한정거장 이동 후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환승해 GTX-B를 이용할 수 있어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보이네요. 부천 대장지구와 원종역 중심으로 교통호재를 누릴 것으로 보여지며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 노선 환승과 더불어 대장홍대선을 통해 상암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 접근할 수 있어 일자리 접근성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