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정남 공모주(IPO)이야기

유상증자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Feat. 이지홀딩스 유상증자)

by 캐구리 2021. 5. 5.
반응형

기업이 주식시장에서 상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자금이 있어야 다양한 투자 및 연구를 진행해 성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데 그 방법 중 하나가 유상증자입니다.

 

유상증자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고 발행된 주식을 투자자들에게 돈을 받고 주는 것입니다. 주식수가 늘어나는 단점이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부채가 아니라 주식수만 증가하기 때문에 재무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어 유리하게 작용하지만 주식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주식가치가 하락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특히 시장이 활황일 때는 주가도 많이 상승해 있고, 주식투자자들의 투자심리도 좋아서 유상증자가 흥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유상증자 공시를 냈을 때 투자자들이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첫째, 유상증자로 증가하는 주식수를 확인하고, 전체 주식수 대비 몇 %가 발행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는 자금조달의 목적인데 자금조달의 목적이 기업이 시설 및 설비투자를 위한 것인지,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학 위한 것인지, 아니면 기업이 진 빚을 갚기 위한 채무상환을 위한 것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설 및 설비투자를 위한 경우에는 중장기적으로 주가에 호재로 인식되며 운영자금이나 채무상환자금은 당장 현금이 없어서 유상증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와 중기 모두 주가에 악재로 작용합니다.

 

유상증자의 방식은 주주배정방식, 3자 배정방식, 일반공모방식 3가지 증자방식이 있습니다. 주주배정은 기존의 주주들만을 대상으로 증자를 하는 경우로 주가가 급락을 해도 주주들은 더 낮은 가격에 신주를 받을 수 있어 손실을 일부 만회할 수 있고, 3자 배정은 주주가 아닌 특수관계인이나 다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식으로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공모방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존 주주에게 부여되는 혜택이 없어 주가에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유상증자를 공부하고 알아보면서"이지 홀딩스"라는 그룹에 대해 많이 알게 되어 몇 가지 소개해보면 이지 홀딩스는 이번에 일반공모방식 유상증자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더 정확히 얘기하면 일반공모 유상증자에 해당하나 자금조달 목적이 아닌 분할된 회사의 지분을 취득하여 자회사로 편입시키기 위한 케이스로 기존의 일반적인 유상증자와 다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더 관심이 생겨 보게 되더라고요. 

이지홀딩스 유상증자를 알아보기 위해선 이지바이오라는 회사도 공부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지바이오는 2020년이지 홀딩스에서 분할된 회사로 바로 이 두 회사가 스왑의 형태로 유상증자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지바이오가 현물 출자해 이지 홀딩스의 신주를 발행받는 것으로 이지바이오의 주식으로 이지홀딩스의 신규 발행 주식을 받아 대주주가 개인에서 지주사인 이지 홀딩스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이지홀딩스-유상증자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 이지홀딩스

현재는 이지홀딩스가 이지바이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나 지주사로써 이지바이오의 지분을 획득해 이지바이오를 자회사로 편입시키고 이지홀딩스가 지주회사 체제로 나아가려는 목적입니다. 실제로 이지홀딩스 기업은 작년부터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 이지바이오라는 회사를 분리시켰고, 이지바이오의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무상증자 등을 실행했는데 그 마지막 과정이 이번 유상증자를 통한 지주사 설립인 듯합니다. 이번 유상증자 물량이 시장에 유통되는 일은 거의 없을 듯하여 개인투자자들은 이지홀딩스, 이지바이오 두 기업이 유상증자 후 주가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예상해 투자하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하며 또, 이번 케이스를 관심 있게 지켜보다 향후 비슷한 케이스가 발생했을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하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