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산, 시흥 ~ 여의도를 잇는 복선전철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에 대해 알아보자!!
1. 신안산선 사업
신안산선은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을 구축해 지역개발 촉진 및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건설되는 노선으로 2012년 설계를 끝내 놓고도 수년간 착공하지 못하다가 결국 포스코 컨소시엄이 다시 입찰해 민간개발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일명 'BTO-rs'라는 리스크 분산용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며 대한민국의 첫 번째 BTO-rs 사업으로 포스코와 국민은행이 사업을 주도하고 포스코의 자회사인 넥스트 레인이 사업을 주도하며 진행한다. 운행 목표는 2024년이지만, 실제 운행은 2025년 정도 바라보며 요금은 신분당선처럼 추가로 받을 확률이 높고, 급행역의 정차 여부에 따라 확장성이 달라질 전망이다.
총연장 : 44.7km
운영 역사 : 15개 역사
운전방식 : 유인운전
운행시간 : 한양대 - 여의도정거장(급행), 원시 - 여의도정거장(일반)
열차편성 : 3량 1편성
운행속도 : 운행 최고 속도 110km
*BTO-rs 사업이란?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으로, 민간의 수익과 비용에 대한 위험을 정부가 일부 분담함으로써 사업의 목표 수익률을 낮추고 추진 가능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2. 신안산선 노선
경기 안산, 시흥 ~ 여의도의 44.7km를 잇는 복선전철로 지하 40m 이하 대심도에 철도를 건설해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대한 영향 없이 최대 110km로 운행하는 광역철도로 신안산선의 원시 ~ 시흥시청 구간은 소사원시선과 노선을 공유하고, 시흥시청 ~ 광명 구간은 월곶 판교선과 노선을 함께 써 환승이 가능하다.
신안산선 개통 시 한양대 ~ 여의도 20분대, 원시 ~ 여의도 40분 등 이동시간이 기존 대비 약 50% 이상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신안산선 향남 연장 가능성
신안산선이 정상적으로 운행된다면 연장노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수 있으며 우선 2단계 사업으로 서울역까지 연장이 계획되어 있다고 한다. 현재 이슈가 되는 것은 신안산선 화성 향남까지의 연장인데 지난 4차 철도망 계획에 신안산선 향남 연장이 포함되지 않아 사업 여부에 대해 미지수였으나 화성시에서 제출한 "신안산선 연장 운영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보고서"가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검토 중으로 안산 그랑 시티, 화성 송산그린시티, 테마파크 등의 흥행 여부와 개발계획에 따라 송산, 남양을 거쳐 향남까지 약 20km 연장이 가능해 보인다.
신안산선과 연계한 서해선에 대한 논란도 많았습니다. 서해선 입장에서는 신안산선과 연결해 여의도, 향후 서울역까지 연결되어야 노선의 가치가 올라갈 수 있는데 노선을 병행하다 보면 신안산선 운행에 차질을 줄 수밖에 없고 관리주체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여러 충돌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
4. 신안산선 주요 역사 광명역
광명역은 기존 1호선과 KTX 광명역에 더해 신안산선과 월판선이 개통될 예정으로 서울 서남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과 목동, 구로 등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KTX광명역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듯 보이며 월판선으로 환승 후 판교 테크노밸리 등과의 접근성이 용이해 이미 부동산 시장에서는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광명역세권은 종합환승센터를 비롯해 국제교역센터와 중소기업 복합단지, 호텔 등 비즈니스 업무 기능이 특화되었고, 강남순환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및 서울 광명 고속도로 노선을 계획하고 있어 향후 교통망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이상으로 신안산선에 대한 간략한 정보들을 확인해 봤는데요. 진짜 요즘은 철도 하나만 들어온다면 부동산 시장이 들썩들썩하는데 신안산선이 들어서는 역사 주변만 보더라도 부동산 시세가 이미 많이 올랐는데 이를 보면서 철도노선 정보가 중요하다는 걸 깨닫네요. 많이 공부하고 익혀 몇 년 후에는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네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신안산선 사업과 관련해 더 많은 각 공구별 공사현황 및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으면 넥스트 레인 공식 홈페이지 방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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