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정남 공모주(IPO)이야기

세계 1위 조선회사, 친환경 미래사업 투자: 현대중공업 유가증권시장 IPO 착수

by 캐구리 2021. 8. 11.
반응형

현대중공업, 유가증권시장 상장위한 증권신고서 제출, 친환경 에너지 신사업 투자 박차


목차

- 기업소개

- 공모주 청약일정

- 공모사항

- 공모정보


현대중공업 / 출처. 공식홈페이지

안녕하세요. 지난 8월 10일 세계 1위 조선회사 현대중공업이 친환경 미래 사업 투자 및 성장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증권신고서를 금융위원회에 제출하며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시동을 걸었는데요. 현대중공업은 이번 기업공개(IPO)로 조달하는 금액은 9,360억 ~ 1조 800억 원 규모로 조달 자금 전부를 수소/암모니아 선박, 전기추진 솔루션 등 친환경 선박의 연구개발뿐 아니라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선박/자율운항 기술 등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또한,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 데이터 기반 운영시스템 등을 도입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스마트 조선소 구축을 통해 친환경 및 스마트 선박 분야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격차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업소개

현대중공업 기업개요 / 출처. 공식홈페이지

현대중공업은 창조와 개척정신으로 조선 사업을 시작한 이래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박을 건조하며 건실한 성장을 지속해왔으며 조선사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사업에 진출하여 세계적인 종합중공업 기업으로 성장했고, 조선부문 세계 1위, 대형엔진부문 세계 1위의 실적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공히 하고 있는 기업이네요. 현대중공업은 올해 상반기에만 조선해양부문에서 50척 72억 5,000만 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액인 72억 달러를 초과 달성했으며 이는 전년도 수주실적인 27척 35억 달라와 비교해 2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2분기 영업손실 4,227억 원을 보이며 1년 만에 적자로 전환했으며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는 매출액 8조 3,120억 원과 영업이익 325억 원을 기록해 시장에서는 현대중공업의 몸값을 5조 ~ 6조 원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요약 연결재무정보 /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공모주 청약일정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일정 / 출처. 38커뮤니케이션

수요예측일 : 21. 9. 2. (목) ~ 9. 3. (금)

공모청약일 : 21. 9. 7. (화) ~ 9. 8. (수)

상장일 미정

 

 

공모사항

현대중공업 공모사항 / 출처. 38커뮤니케이션

확정공모가 : 수요예측일 이후 확정 예정

희망공모가 : 52,000원 ~ 60,000원

총 공모주식수 : 18,000,000주

일반청약자 청약증거금율 : 50%

공모는 전액 신주 모집으로 진행!

 

 

공모 정보

현대중공업 공모정보 / 출처. 38커뮤니케이션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KB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신영증권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행양의 100% 자회사로 이번 상장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현대중공업그룹 지배 구조 개편의 일환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 과연 공모주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어떻게 이끌어낼지 기대가 되네요. 

반응형

댓글